Hemophilia (혈우병, 血友病)

Hemophilia (혈우병, 血友病)

 

1. 혈우병

혈액응고에 필요한 혈장성분의 선천적 결여 때문에 출혈이 멈추기 어려운 여러 질환 중에서, 항혈우병인자(제Ⅷ인자)가 결여된 혈우병A(고전적혈우병, 진성혈우병)와 혈장트롬보플라스틴인자(PTC, 제Ⅸ인자)가 결여된 혈우병B(Christmas병)의 총칭.

주로 남자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심한 출혈성 질환으로, 혈우증이라고도 한다. 한 가계 내에서 발생되며, 유전양식은 여성염색체를 통한 반성 열성 유전(sex-linked recessive inheritance)이다. 그러나 환아의 3분의 1에서는 정상부모 밑에서 돌연변이로 생긴다. 돌연변이율은 1.3×10-5으로 추정된다.

병의 원인은 정상적으로 혈액 내에 존재하는 12가지의 혈액응고인자(blood coagulation factor) 가운데 제8인자,제9인자가 없거나 매우 부족하기 때문이다. 결핍된 인자의 종류에 따라서 각각 혈우병A,또는 혈우병 B로 분류한다.

구부호막광혈우병이라 할 때에는 A형,B형 모두를 가리키나 대부분은 혈우병 A이다. 제ⅩⅠ인자(PTA)결핍증을 일찍이 혈우병 C라고 불렀다. 이것은 상염색체 불완전열성유전자에 지배되며 헤테로접합체도 흔히 가벼운 응고이상을 나타내는데, 현재는 혈우병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파라혈우병(제Ⅴ인자 결핍증), 혈관성혈우병 등은 혈우병유연질환에 포함시킨다.

만성 열성 유전인자는 여성염색체인 X염색체의 긴팔(long arm) 말단부에 있고,이 병적 인자를 가진 염색체(x)는 정상여성 염색체(X)에 의하여 불활성화된다. 따라서 이러한 여성(xX)은 보인자(carrier)로서 임상적인 출혈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그 성향을 2세에게 물려주게 되며,병적 염색체(x)를 억제할 정상염색체(X)를 갖고 있지 않은 남성(xY)의 경우에는 혈우병을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 즉 혈우병자 남성(xY)과 정상여성(XX)과의 사이에서 태어나는 남자아이는 모두 정상(XY)이나, 여자아이는 모두 보인자(xX)가 된다. 반면에 보인자 여성(xX)과 정상남성(XY) 사이에서 태어나는 자녀의 경우에는 남자아이의 반수가 혈우병이 되고, 여자아이의 반수는 보인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 유전성 질환으로 동일 가계내에 혈우병 환자가 있는 가족력은 70% 미만(한국의 경우 약 50%)이며, 가족력이 없는 경우는 돌연변이에 의하여 혈우 병인자(hemophilia factor)가 획득된 결과이고, 그밖에 기억하지 못하거나 숨기는 경우도 있다.

발생빈도는 출생하는 남자아이 4,500-13,000명당 1명, 생존 남자아이 10,000-30,000명당 1명으로 알려져 있다.

극히 드물게 호모접합의 여성환자도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확실한 통계가 없지만, 이러한 통계를 적용하면, 인구를 수천만으로 가정할 때, 생존 남자아이 또는 남성이 700-2,000명 정도 있을 것이며 매년 약 50-100명의 혈우병 환자가 출생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혈우병 A가 70-80%이고,혈우병 B가 10% 전후,그리고 나머지가 혈우병 C로 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의 통계(대한혈액학회,1976)에 따르면 A형이 81%, B형이 15%,그리고 C형이 4%이다.

대부분은 유아기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증상은 아주 사소한 외상(할큄,꼬집음,면도상처,이뽑기 등)이나 외과적 수술에 의해서 심한 출혈이 계속되며 특히 외상이 없는데도 출혈이 초래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출혈은 다른 혈소판 혹은 혈관장애로 인한 출혈과는 달리 외상 직후부터 시작되지 않고 일단 지혈되었다가 수 시간 또는 수 일 후에 출혈이 나타난다. 피부표면 보다 깊은 심부조직에서 발생하는 지연성 출혈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이학적으로 혈관절증(hemarthrosis)이 뚜렷하며, 대부분의 중요한 관절내,즉 무릎, 팔꿈치, 발목, 어깨,그 리고 손목 등의 관절에서 빈번하게 나타난다. 또한 피하, 소화관내, 코, 두개골내의 출혈이나 혈뇨를 일으킨다.

출혈경향(bleeding tendency)은 혈중에 존재하는 항혈우병 괄민antihemophilic factor<AHF>)의 양(농도)에 따라서 좌우되며,중증(0-2%),중등(2-5%),경증(5-20%),그리고 아형(25-50%) 등으로 임상적 구분을 한다. 이 분류는 출혈의 심한 정도와도 관련이 있다. 그러나 혈우병 환자에서 혈소판의 수나 기능은 정상이다.

대개 진단은 자세한 병력과 가계분석,특징적인 이학적 소견으로 가능하며 혈액응고시간(blood coagulation time)과 부분트롬보플라스틴 시간(partial thromboplastin time)이 연장되는 것으로 확실시 된다. 최근에는 해당 혈액응고인자의 혈중노도를 측정함으로써 최종적인 확진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치료대책에는 외상의 방지, 정신적, 심리적 보조, 산전관리 및 유전적인 분석과 상담, 그리고 정형외과적 치료가 포함되며 보다 직접적이고 근본적인 것은 부족한 혈액응고인자를 보충해 주는 것이다. 정상혈액이나 이의 성분제제에 신선냉동혈장과 냉동침강제가 이용되며,최근에는 단일성분으로 정제된 항혈우병인자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제제들은 혈액으로부터 얻어지므로 수혈을 통해 전파 또는 감염될 수 있는 질환(간염,학질,매독 등과 최근에 논란이 되고 있는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등)의 감염 가능성이 없지는 않으나, 철저한 검색과정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그 위험성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이상의 혈액제제 외에도 항이뇨호르몬의 합성이성체인 데스모프레신과 섬유소용해 억제제인 엡실론-아미노카프로산이나 트라넥삼산도 쓰인다.

 

혈액 응고 인자

번 호           이 름

1 번              응고인자 피부리노겐

2 번              응고인자 프로트롬빈

3 번              응고인자 조직 인자

4 번              응고인자 칼슘

5 번              응고인자 프로악셀러린

7 번              응고인자 프로컨버틴

8 번              응고인자 항혈우병 인자(AHF)

9 번              응고인자 크리스마스 인자

10 번              응고인자 스튜어트, 프라우워 인자

11 번              응고인자 혈장 트롬보플라스틴

12 번              응고인자 하게만 인자

13 번              응고인자 피부린 안정화 인자

 

혈액 응고 과정

혈우병1

 

 

2. 혈우병의 역사

 

초기 발견

약 1700년전 유태인의 랍비들은 어떤 남자 아기들은 포경수술 시에 다른 아기들보다 출혈이 심하다는 것을 발견 했다. 그들은 또한 이 현상이 한 가족 내에서 이어진다는 것도 알게되었다. 그래서 포경수술은 그들의 종교의식이 었음에도 불구하고 한 가족 내에 두 명의 아기가 출혈의 병력이 있으면 세 번째 남아는 포경수술을 하지 않아도 좋다고 규정하였다. 이후 10 세기경, 알부카시스라는 사람이 어떤 마을에 작은 상처로도 심한 출혈을 하는 남자들이 모여있다는 기록을 남겼다. 12 세기에 마이모니데스라는 랍비는 출혈하는 남아는 어머니를 통해 전해진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녀가 재혼했을 경우도 새로 출생하는 남아의 포경수술을 면제해 주었다.

 

가족 내에서 혈우병의 발견

1791년 매사츄세츠 신문은 작은 상처로도 많은 출혈을 하는 아들이 여섯 명이나 되는 가족의 이야기를 실은 적이 있고, 1803년에는 죤 오토라는 미국 의사가 출혈의 문제를 가진 가계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는데, 이는 건강한 어머 니를 통해 아들, 손자 그리고 증손에까지 전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아마도 가장 유명한 혈우병 가계는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의 가계일 것이다. 1853년 여왕은 여덟 번째 아이인 레오폴드를 낳았는데, 그가 혈우병이었다. 당시의 왕자, 공주들은 다른 나라의 왕가와 혼사를 맺었는데, 빅토리아 여왕의 딸들도 스페인, 독일, 러시아 등으로 출가하여 거기서 아들, 손자에게 혈우병을 전해주었다. 여왕과 그녀의 가계가 매우 중요하였으므로 혈우병 또한 중요시되어 이전보다 많은 연구가 행해졌다. 레오폴드 왕자는 중증 혈우 병이었고 당시 출혈을 멈출 특별한 방법이 없었음에도 완벽한 시중과 손상에 대한 철저한 보호 속에 31세까지 살았으며, 결혼하여 자녀까지 두었다. 독일에서 1889년에 태어난 여왕의 외손자 왈드마르는 레오폴드보다 더 완벽한 보호를 받았고 수혈도 받았으며 56세까지 살았다. 빅토리아 여왕의 손녀 중 하나인 알렉산드라는 러시아로 시집가서 1904년에 알렉 시스라는 혈우병 아들을 낳았다. 그도 출혈을 멎게하기 위해 특별한 음식을 먹어 보기도 하였고, 무릎관절의 출혈이 있었을 때 나무껍질로 다리를 싸서 압력을 가해보기도 하였다. 또한 성직자가 출혈시에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주고 황홀경에 빠 뜨려 알렉시스가 통증을 잊고 마음을 편안히 갖도록 하였다. 여왕의 또다른 손녀는 스페인 국왕과 결혼하여 알폰소라는 혈우병 아들을 낳았는데, 그는 어머니에게 몹시 화를 내고는 미국으로 건너갔고, 1935년 작은 수술시 출혈이 심하여 비장이 없는 사람의 혈액을 수혈받고 회복되었다.

 

3. 혈우병의 원인

 

첫번째 혈우병의 원인은 성 염색체에 있는 Ⅷ응고 인자의 생산에 관계하는 유전인자가 결손되었거나 저하되어 Ⅷ인자를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제 Ⅷ인자 유전자는 Xq28에 존재하며 전장 186kb로 매우 길고, X 염색체의 0.1%를 점유한다. Exon수는 26개 이며 25개의 intron에 끼워져있다. Exon, intron 경계에 있는 splicing부위의 서열은 보편성(GT…AG형태)이 확인되었다. cDNA의 전서열은 결정되어 있으며 9kb의 길이로 그림에 나타낸 것처럼 3개의 A도메인 (A1,A2,A3), 2개의 C도메인 (C1, C2), 중간의 B도메인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을 코드하고 있다. Met-19(ATG)로 시작하는 리더배열을 포함한 전 아미노산은 2351개로 구성되고 혈중의 분리형은 리더배열이 분리된 후 Ala(GCC)로 시작하는 2332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다. 종지부는 TGA이다. 아미노산 배열에서 산출한 Mr은 264, 763이기 때문에 24~25개의 당부가가 이루어져 단백 순화물로 표시된 Mr330~360k 정도가 된다고 생각한다. 트롬빈, 제 X인자의 작용에 의해 아미노산 1000개 정도의 매우 큰 도메인이 유리하는 것으로 활성화되며, 제X인자, 프로테인 C의 작용으로 불활성화된다. 이러한 제 Ⅷ 인자 유전자가 결손되거나 저하되면 혈우병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두번째 원인은 반성유전, 열성유전으로 이런 결손되었거나 저하된 유전자가 가계내에서 계승되어 자손에게 혈우병을 야기시키는 것이다.

1)성 염색체의 하나인 X-염색체에 의한 유전자의 존재가 원인이 된다.

2)증상이 없는 여성의 X-염색체 중 한개의 엽색체에 의해서 혈우병성 인자가 전이 된다.

3)단 한개의 X-염색체 중 혈우병성 인자가 존재하면 그 남성은 질병으로 표현된다.

혈우병2

4)혈우병의 남자는 여자의 자손에게 잠복성 혈우병을 전달한다.

세번째 원인은 가족력이 없는 경우로, 이 때에는 돌연적 변이가 그 원인으로 생각된다.

 

4. 혈우병의 임상적 증상

 

혈우병은 태어날 때부터 혈액이 굳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약간의 상처를 입어도 많은 출혈이 되는 병이다. 그 본태는 혈액중의 항혈우병 글롭린이라는 일종의 단백질이 보통 사람에 비하여 매우 적기 때문에 원래는 체외로 나오면 10분 이내에서 굳어지는 혈액이 언제까지도 굳어지지 않고 상처가 아물지 않으며 출혈이 계속되는데 있다.이는 혈우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출혈을 할 경우 출혈이 오랫동안 계속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출혈이 지속될 경우 신체에 손상을 야기 시키거나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유아기에 이상출혈이 긴 동안 멎지 않는 것 같은 경우에는 일단 이러한 병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혈우병은 일반적으로 연령이 젊을수록 출혈하기 쉽고, 성인이 되면 출혈을 일으킬 위험은 훨씬 적어지는데 때로는 뇌출혈이나 신장출혈, 복막출혈 등을 일으켜서 위험할 때도 있다. 특징적인 증상은 멍이 잘 드는 것이고, 출혈이 있으면 잘 멎지 않는다. 대부분은 유아기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외상이나 외과적 수술에 의해서 많은 출혈을 일으키기 쉽고, 특히 원인이 없더라도 흔히 자연적으로 관절내, 근육내, 피하, 소화관내, 코, 두개골내의 출혈이나 혈뇨를 일으킨다. 출혈과 혈액응고시간의 연장을 특징으로 한다. 아주 사소한 외상(할큄,꼬집음,면도상처,이뽑기 등)에 의해서도심한 출혈이 계속되며 외상이 없는데도 출혈이 초래되는 경우도 있다.이러한 출혈은 다른 혈소판 혹은 혈관장애로 인한 출혈과는 달리 외상 직후부터 시작되지 않고 일단 지혈되었다가 수 시간 또는 수 일 후에 출혈이 나타난다.피부표면 보다 깊은 심부조직에서 발생하는 지연성 출혈이라는 점이 특징이다.이학적으로 혈관절증(hemarthrosis)이 뚜렷하며,대부분의 중요한 관절,즉 무릎,팔꿈치,발목,어깨,그리고 손목 등의 관절에서 빈번하게 나타난다.출혈경향(bleeding tendency)은 혈중에 존재하는 항혈우병 괄민antihemophilic factor<AHF>)의 양(농도)에 따라서 좌우되며,중증(0-2%),중등(2-5%),경증(5-20%),그리고 아형(25-50%) 등으로 임상적 구분을 한다.

 

혈우병의 일반적인 고려사항과 임상증상, 증후는 다음과 같다.

1.배꼽에서 부터의 과도환 출혈이나 포경수술 후 대출혈이 없는 한 영아기에는 전혀 진단할 수 없다.

2.어린이가 성장해서 활동기가 되었을 때 흔히 진단된다.

3.중증도가 다양하다(대부분 강하고 동일 가족 내에서는 중증도가 일정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4.쉽게 타박상을 입고 작은 외상으로도 근육내 혈종이 생긴다.

5.코나 구강의 점막이나 피부 절상시 출혈시간이 길어진다.

6.반복되는 출혈로 인해 근육의 마비증과 골다공증등의 퇴행성 변화를 일으킨다.

7.특발성 혈뇨

8.뇌출혈(드물다)

 

혈우병은 세계의 모든 나라에서 발견되고 있다. 혈우병은 인종이나, 종교, 또는 국적을 가리지 않고 발병하지만 혈우병은 극히 드문 질병이다. 8,000명의 남아 신생아중 1명 꼴로 혈우병을 지닌 채 태어난다. 그래서 8,000명중 1명의 남아는 혈우병을 지닌 소년으로 자랄 것이다. 남성에 비해 그 빈도수가 훨씬 덜 하지만 여성 역시 혈우병을 지니고 있다.

 

5. 혈우병의 RFLP진단(다형진단)

 

이 방법은 제 Ⅷ인자 유전자에 이상이 있는 혈우병 유전자를 고정하며, 그것이 가계 내에서 어느 정도 계승되어 있는가를 관찰하는 방법이다. 사람의 백혈구 등에서 채취한 genomic DNA를 제한 효소로 절단, 제 Ⅷ인자 유전자 내 또는 유전자의 probe를 이용한 Southern blot로 단편의 길이를 관찰한다. RFLP의 분석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일반 집단의 X염색체에서 특정 제한 효소에 의한 특정 절단 부위가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누어지는 것이 조건이 된다. 이런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으로서 그림 23-2에 나타낸 것은 주로 5종의 제 Ⅷ인자 유전자내 제한효소 부위(Bcl I, Hond Ⅲ, Xba I, Bgl I, Map I)와 2종의 유전자외 probe(St 14, DX 13)를 이용한 제한 효소 부위(각각 Taq I, Bal Ⅱ)가 관찰되고 있다.

혈우병 가계에 대한 RELP해석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는 다음과 같다.

① 남자 환자가 가진 혈우병 유전자 RFLP의 단편 크기가 동정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혈우병 유전자에 다형이 있는가 관찰되어 있어야 하며

② 면역, 응혈학적 또는 가계에서 모친이 보인자라고 진단되어 있어야 하며

혈우병3

③ 보인자인 모친이 두 개의 제 Ⅷ인자 유전자의 RFLP단편 크기가 다형이 있는것과 없는 것의 헤테로 형태가 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유전자내 probe F8A를 이용한 제한 효소 Bcl I 부위의 관찰에서는 환자가 0.9kb나 1.2kb로 확정되고, 모친(보인자)이 0.9 및 1.2kb의 2개의 band(헤테로)를 가지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Bcl I 으로 시행한 대표적 가계를 그림 23-3에 나타낸다. 모친(I-2)은 면역, 응혈학적으로 이미 보인자 진단이 되어 있다. 환자(Ⅱ-4, 남성)의 혈우병 유전자는 1.2kb를 나타내기 때문에 1.2 및 0.9kb의 헤테로를 나타내는 모친에서는 1.2kb쪽이 혈우병 유전자를 반영한다. 같은 형제 여성 중 Ⅱ-1, Ⅱ-2는 부친(I-1)유래의 0.9kb와 모친 유래의 0.9kb를 계승하기 때문에 정상 여성, Ⅱ-3은 부친유래의 0.9kb와 모친 유래의 1.2kb(혈우병 유전자)를 가지기 때문에 보인자이다.

 

 

 

6. 혈우병의 치료법

현재로서는 혈우병에 대한 치유법은 없다. 하지만 혈우병 자체는 치명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출혈증상만 조절될수 있다면 거의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과학자들은 항상 치유법을 발견하기 노력하고 있다. 과학자들은 유전자 치료법에 해답이 있다고 믿고 있다.

혈우병4

혈액응고를 위한 화학적인 “지시사항”은 각 체세포에 있는 특정 유전자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혈우병에 걸리면 지시사항은 뒤섞여 신체는 이들 지시사항을 해독할 수 없다. 따라서 신체는 제대로 작동하는 충분한 인자를 생산할 수 없게 된다. 혈우병을 치료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잘못된 유전자를 개조하거나 대체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이는 응고제를 만드는 대신 올바른 지시사항을 지닌 유전자를 취해서 이를 혈우병 환자의 세포에 주입함을 의미한다. 과학자들은 새로운 유전자가 신체에 올바른 지시사항을 제공하므로써 신체가 높은 수준의 인자를 생산할 수 있을 거라고 믿고 있다. 혈우병 환자도 이제는 혈액응고를 성공적으로 전개할 수 있을지 모른다. 과학자들은 혈우병 치료를 위해 유전자 요법의 이용방법을 계속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그 중 몇 가지는 지금 어느 정도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치료법

 

1. 일반요법

– 처치하기 쉬운 부위의 출혈에 대해서는 손이나 탄력 붕대로 지압하거나

얼음을 대주고 사지를 높여줄 것

즉시 전문인을 부를것

– 위급한 경우에는 혈우병 환자임을 알릴수 있는 메모지를 가지고 다닐것

2. 약물요법

– 다음과 같은 것을 투여 받을 수 있음

– 관절통을 감소시키기 위한 약물

– 혈장이나 응고 인자의 수혈

(응고제 : 혈우병 증세가 있는 사람도 응고제 라는 약품을 사용하므로 써 정상적인 삶을 향유할 수 있다. 이 약품은 정맥에 주사되어 제대로 작용하지 않은 인자의 역할을 대신해 준다. 릴레이 경기에서 탈락한 선수를 경기를 마칠 수 있는 새로운 선수로 교체해 주는 것과 같다. 모든 인자들이 적절히 작용하게 되므로 써 혈액응고를 위한 지시가 전달되어 섬유소 망이 형성된다. 인자는 병에 들어 나오는데 하얀 가루처럼 보인다. 이것을 살균수와 적적히 배합하면 주입할 수 있게되는데 정맥에 직접 주사한다. 팔에 있는 정맥일 수도 있고 손등에 있는 정맥일 수도 있다. 약품이 주사되면 인자는 곧바로 출혈 부위로 가지는 않고 신체주위를 한바퀴 돈다. 모든 정맥은 혈액을 심장으로 운반하므로 응고제 역시 심장으로 돌아온다. 이때 심장은 인자를 펌핑해서 신체의 모든 부분으로 내보내게 되는데 출혈 부위 역시 예외가 아니다. 인자는 출혈을 멈추기 위해 즉각 작용한다.)

– 아스피린은 출혈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것

 

생활시 유의사항

– 신체 접촉이 강한 운동과 같이 외상을 입을 수 있는 활동은 피할 것. 대신 수영, 자전거, 도보등을 하는 것이 좋다. 그밖의 것은 제한 없다.

 

 

 

 

7. 혈우병 관련 문제

<문제1> 다음은 혈우병의 증상에 관한 설명이다. 옳은 문장에는 ( )안에 T, 옳지 못한 문장일 경우 F로 표시하시오.

 

① 혈우병은 남성에게서만 발병하는 특이적인 병이다. ( )

② 혈우병은 성인기보다 유아기에 그 출혈 증상이 심하다. ( )

③ 혈우병은 영아기에 미리 쉽게 진단 할 수 있다. ( )

④ 혈우병은 혈액의 응고작용 이상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킨다. ( )

⑤혈우병은 주로 겸형 적혈구증과 마찬가지로 아프리카 등의 열대지방에서 특히 그 발생 빈도가 높다 ( )

 

답: 1.F 2.T 3.F 4.T 5.F

 

<문제2>

다음은 ‘왕가의 혈우병’에 관한 자료이다. 이 자료를 읽고 진술한 것 중 타당한 것은 어느 것인가?

 

역사상 혈우병 보인자로 유명한 사람은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이다. 그녀의 네 아들 중 장남인 레오폴드가 혈우병 환자였으나, 에드워드 7세는 혈우병 환자가 아니어서 영국의 왕위를 계승할 수 있었고 그 후로 영국의 왕실에서는 혈우병으로 인한 후손이 태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빅토리아 여왕의 두 딸의 경우는 달랐다. 한 딸은 러시아 로마노프 왕가의 황제 니콜라스 2세와 결혼하여 혈우병 환자인 외동 아들을 낳아 훗날의 역사의 흐름을 바꾸어 놓게 되었고, 스페인의 부르봉 왕가로 시집간 다른 딸 역시 부르봉 왕가에 혈우병을 가진 아들이 태어나게 했다. 이렇게 러시아의 로마노프 왕가와 스페인의 부르봉 왕가가 혈우병을 가졌던 것 때문에 사람들은 이 혈우병을 ‘왕가의 병’이라고 불렀다.

 

① 혈우병은 성과는 무관한 것이다.

② 혈우병은 유럽에만 몰려서 발생하고 있다.

③ 혈우병 유전자는 아버지에서 아들에게로 유전된다.

④ 혈우병은 왕실과는 무관하고 유전자가 X염색체에 존재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⑤ 아들에서만 혈우병이 나타나므로 그 유전자가 Y염색체에 존재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풀이-

빅토리아 여왕은 혈우병에 대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었고, 그 아들 중에는 혈우병이 나타났으나 딸들은 정상이었다. 그러나 이 딸들도 빅토리아 여왕처럼 혈우병에 대한 유전자를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 아들 중에서 혈우병을 가진 아들들이 태어났다. 이 결과로 볼 때 혈우병에 대한 두가지 단서를 찾을 수 있다. 첫째는 혈우병 유전자가 열성이라는 사실이다. 빅토리아 여왕이나 딸들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상인 것은 혈우병 유전자가 호모(homo)인 상태에서만 나타나는 열성 유전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번째는 이 혈우병 유전자가 X염색체 위에 있다는 것이다. 여자가 보인자이고, 그 딸에서는 나타나지 않지만, 아들 중에서는 혈우병이 나타나는 것이 이것을 말하는 것이다. 즉, XX’인 여자와 XY인 남성이 결혼을 할 경우에 딸은 XX, XX’로 정상이거나 혈우병 유전자를 보유하기는 하지만 정상인데 비해서, 아들은 X’Y, XY 둘 중의 한가지 이므로 50%는 혈우병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아들의 경우에는 X염색체가 하나 뿐이기 때문에 어머니의 혈우병 유전자를 받았을 경우에는 반드시 혈우병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정답: ④

 

<문제 3>

다음은 혈우병 환자가 있는 어떤 집안의 혈우병 유전에 관한 가계도이다.

 

혈우병환자는 아니지만 열성의 혈우병유전자를 확실히 가지고 있는 사람(잠재성 또는 보안자)은 누구인가?

 

답)혈우병인 6, 8(X’Y)의 X’는 어머니로부터 전해진 것이므로 1과 3은 잠재성이다. 잠재성인3(XX’)과 정상인 4(XY)사이에 태어난 7이 정상(XX)이거나 잠재성이 될 확률은 각각 1/2 이다. 혈우병인 10(X’Y)의 두 X’유전자는 부모로부터 각각 정해진 것이므로 5도 잠재성이다. 혈우병인 6(X’Y)의 X’는 딸에게 전해지므로 9도 틀림없이 잠재성이다. 그러므로 잠재성이 확실한 경우는 1, 3, 5, 9이다.

 

혈우병5

조상환

Leave a Reply

*

captch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