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지문채취 (형광법)
Ⅰ. 실험목표
① 지문의 특징을 이해하고 지문을 이용하여 개인을 식별하는 방법을 익힌다.
② 범인을 찾는 수사 과정에서 과학적인 원리가 적용됨을 이해한다.
③ 어두운 곳에서 형광분말을 사용하여 지문을 채취하는 방법을 익힌다.
Ⅱ. 실험재료
지문잉크패드(스탬프), 지문잉크롤러, 지문채취용 브러쉬, 지문채취용분말(형광), 지문전사판, 자외선램프,
슬라이드글라스, 방진마스크, 보호용 고글
Ⅲ. 실험방법
실험 1. 지문 카드에 내 지문을 등록해 보자.
① 손을 깨끗이 닦고 말린 다음, 롤러에 지문잉크를 묻힌다.
② 지문이 최대로 잘 나올 수 있도록 롤러를 사용하여 손가락에 문지른다.
③ 지문 카드의 지정란에 지문을 찍는다.
③ 지문을 다 찍은 다음에는 손을 깨끗하게 닦는다.
※ 지문 카드는 학생들에게 별지로 배부한다.
실험 2. 유리에 묻어 있는 지문을 찾아라.
① 슬라이드 글라스에 자신의 지문을 묻힌다.
② 브러쉬에 지문채취용분말(형광)을 살짝 묻혀, 지문이 찍혀있는 곳에 바르고 어느 정도 지문이 나타나게 한다.
③ 주위를 어둡게 하고 자외선 램프를 비추면 지문이 형광색으로 드러난다.
④ 사진을 찍거나, 지문전사판을 이용하여 지문을 채취한 후 자신의 지문카드와 비교하여 어떤 손가락의 지문인지를 확인한다.
주의 : 분말이 날릴 수 있으므로 반드시 고글과 방진 마스크를 착용 후 실험을 진행한다.
❐ 물체에 묻어 있는 지문을 정확하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해 보자.
실험 3. 범인 찾기
① 전체 학생을 11명씩 두 팀으로 편성한다.
② 각 팀에서는 11개의 유리 기구에 각 학생이 지문을 찍고 누가 찍었는지 모르게 상대방에게 유리 기구를 건네준다.
☞ 각 팀에서는 누가 어떤 기구에 지문을 찍었는지를 기록해 두어야 한다.
③ 학생들은 각각 상대방의 유리 기구를 전달 받아 지문 감식을 하고 지문 카드와 대조하여 범인을 찾는다.
④ 조별로 협의를 거쳐 누가 범인인지를 결정한 후 발표한다.
❐ 채취한 범인의 지문(전사판을 붙일 것)
❐ 어떤 근거로 ○○○가 범인이라고 생각하는지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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