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년도 수능-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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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말에 대한 침의 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하였다.

    <보 기>    
       
  (가) 1% 녹말 용액, 침 희석액, 희석된 이자액을 준비하였다.

(나) 시험관 5개를 준비하여 각각 다음과 같이 용액을 섞고, 요오드 용액을 한방울씩 떨어뜨린 후 색깔 변화를 관찰하였다.

 
         
시험관

번호

시 료 색깔 변화
1

2

3

4

5

녹말 용액+침 희석액

녹말 용액+침 희석액+희석된 이자액

녹말 용액+물

녹말 용액+희석된 이자액

녹말 용액+끓인 침 희석액

엷은 갈색

엷은 갈색

청남색

엷은 갈색

청남색

 

위 실험에서 침 희석액이 녹말 용액의 색깔을 변화시킨다는 것을 알기 위해서 비교해야 할 시험관은? [0.8점]

① 1, 2 ② 1, 3 ③ 1, 5 ④ 4, 5 ⑤ 2, 4

 

다음은 백합꽃을 이용한 실험이다.

    <실험 과정>    
       
  실험 A. 화분관의 관찰

(가) 꽃에서 꽃밥을 딴다.

(나)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 꽃밥의 화분을 뿌린다.

(다) 어떤 용액을 한 방울 떨어뜨리고 커버글라스로 덮은 후,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실험 B. 생식 세포 분열의 관찰

(가) 꽃에서 꽃밥을 딴다.

(나) 면도날로 꽃밥을 자른 다음, 안의 내용물을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 짜낸다.

(다) 어떤 용액을 한 방울 떨어뜨리고 커버글라스로 덮은 후,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위 실험 A와 B에서 사용한 재료 및 슬라이드 글라스에 떨어뜨린 용액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재 료 용 액

실험A 실험B 실험A 실험B

① 꽃봉오리 활짝 핀 꽃 아세트산카민 용액 설탕 용액

② 꽃봉오리 꽃봉오리 아세트산카민 용액 설탕 용액

③ 활짝 핀 꽃 꽃봉오리 아세트산카민 용액 설탕 용액

④ 활짝 핀 꽃 활짝 핀 꽃 설탕 용액 아세트산카민 용액

⑤ 활짝 핀 꽃 꽃봉오리 설탕 용액 아세트산카민 용액

 

어느 학급에서 다음과 같이 광합성 실험을 하였다.

    <실험 과정>    
       
  ∙시험관 (가)와 (나)에 물을 넣었다.

∙시험관 (나)에 물풀을 넣고 시험관 (가)와 함께 수조 (A)의 물 속에 넣었다.

∙주사기를 이용하여 유리관의 물이 같은 눈금에 오게 하였다.

∙폭이 얇은 수조 (B)를 물로 채워 수조 (A)와 전구 사이에 놓았다.

∙5분 동안 빛을 쪼인 후 물이 이동한 거리를 읽었다.

∙전구의 밝기를 변경하면서 위와 같은 실험 과정을 반복하였다.

 
         

 

 

위 실험을 통해서 학생들이 검증하고자 한 가설은?

① 생성된 의 양은 빛의 세기가 커짐에 따라 증가한다.

② 생성된 의 양은 흡수된 의 양에 비례한다.

③ 흡수된 의 양은 물의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감소한다.

④ 흡수된 의 양은 빛의 세기가 커짐에 따라 감소한다.

⑤ 생성된 의 양은 식물이 작을수록 감소한다.

 

어느 학생이 다음과 같이 식물의 증산 작용에 관한 실험을 하였다.

    <실험 과정>    
       
  ∙그림 A와 같이 물 속에서 봉숭아 줄기의 밑 부분을 비스듬히 잘라 내고, 0.2mL 피펫이 꽂혀 있는 고무관을 끼운다.

∙그림 B와 같이 피펫을 꽂은 봉숭아를 물 밖으로 내 놓고 그 옆에 200W 전구를 켜 둔다.

∙전구와 복숭아 사이의 거리를 달리하면서 각 거리에서 10분마다 피펫의 눈금을 읽는다.

 
         

 

위 실험을 통해서 얻은 자료를 다음 표에 기록하고자 한다

.

표.증산 작용 실험 결과

  가(변인)
나(변인) 다(관찰 자료)

 

위 표의 가, 나, 다에 가장 적절한 항목으로 묶인 것은? [1.2점]

 

① 온도 빛의 세기 물의 흡수량

② 식물의 크기 온도 물의 이동 거리

③ 빛의 세기 시간 물의 이동 거리

④ 물의 흡수량 온도 빛의 세기

⑤ 시간 물의 방출량 빛의 세기

 

다음 그림은 같은 농도의 옥신과 지베렐린이 콩 줄기의 길이 생장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낸 것이다.

 

 

A:옥신과 지베렐린 첨가

B:옥신 첨가

C:지베렐린 첨가

D:옥신이나 지베렐린 첨가 안 함

 

 

위 그림으로부터 이끌어 낼 수 있는 결론은?

 

① 지베렐린은 콩 줄기의 길이 생장을 억제하는 데 옥신보다 더 효과적이다.

② 옥신과 지베렐린이 콩의 굴광성에 미치는 영향은 동일하다.

③ 옥신과 지베렐린은 농도에 따라 콩의 조직과 기관의 생장을 촉진하거나 억제한다.

④ 같은 농도에서는 지베렐린보다 옥신이 콩 줄기의 생장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⑤ 옥신과 지베렐린은 같은 농도일지라도 콩의 조직과 기관에 따라 다른 영향을 미친다.

 

어느 나라에서 성인의 키의 분포가 여러 세대 동안 곡선 A와 같이 유지되었으나 최근에는 최근 B와 같이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해석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0.8점]

 

① 돌연 변이가 주원인이다.

② 획득 형질이 유전되었다.

③ 사망률이 감소되었다.

④ 유전보다는 환경의 영향이 더 컸다.

⑤ 큰 키가 작은 키에 대해 우성이다.

 

다음 그림은 알래스카 근해의 어느 섬에서 순록 몇 마리가 처음으로 이주하여 살게 되면서부터 개체수가 변한 것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이 섬에서는 그 동안 포식자, 전염병, 자연 재해, 전출이 없었고 사냥도 허용되지 않았다.)

 

위 그래프에 대한 해석으로 타당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ㄱ. 이 섬의 순록에 대한 정상적인 수용 능력은 약 2000마리이다.

ㄴ. 1925년의 개체수가 2배로 증가하는 데 약 7년이 소요되었다.

ㄷ. 1932년부터 개체수가 급격히 증가한 주 원인은 순록의 평균 수명이 길어졌기 때문이다.

ㄹ. 1938년부터 개체수가 급격히 감소한 것은 먹이 부족이 주 원인일 것이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다음 그림은 어느 강의 유역을 나타낸 것이다.

 

어느 날 C 지역에서 물고기가 떼죽음을 당했다. 그 원인이 화학 공장의 폐수에 포함된 황산 때문인지, 발전소에서 나오는 더운 물 때문인지, 또는 다른 원인 때문인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A, B, C 지역의 물을 이용하여 수행해야 할 실험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2점]

    <보 기>    
       
  ㄱ. A, B, C 지역의 물의 밀도를 측정한다.

ㄴ. A, B, C 지역의 황산 농도와 온도를 측정한다.

ㄷ. A 지역의 물의 황산 농도를 변화시키면서 물고기를 관찰한다.

ㄹ. A 지역의 물의 온도를 변화시키면서 물고기를 관찰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ㄷ, ㄹ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지구 표면의 70% 이상은 물로 덮여 있다. 지구 환경이 생명체가 살기에 알맞은 이유 중의 하나는 물의 성질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만약 물분자의 구조가 분자와 같이 직선 구조를 가진다고 가정하면,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지구 환경은 지금과 별 차이가 없을 것이다.

② 1기압 하에서 얼음의 녹는점은 0℃보다 높을 것이다.

③ 얼음은 물에 뜰 것이다.

④ 소금은 물에 거의 녹지 않을 것이다.

⑤ 물의 증발열은 더 큰 값을 가질 것이다.

조상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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