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생존 경쟁

6-9식물의 생존 경쟁 ←PDF로 보기

 

화면깨짐현상과 그림자료가 보이지 않을수 있으니 PDF로 보기를 열으셔서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식물의 생존 경쟁

 

한 생물 종의 개체군 내에 존재하는 개체들 사이의 유전적 변이만으로는 자연선택이 일어나기에 충분하지 못하다. 한 개체군 내에서 자연 선택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하나의 유전자형이 다른 유전자형보다 주어진 환경 속에서 더 잘 적응하여 생존 경쟁에서 이길 수 있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더 잘 적응한 유전자형이 세대를 거듭하면서 더 높은 빈도로 후손에게 나타나게 됨으로써 자연선택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자연 선택은 동물뿐만 아니라 식물들 사이에서도 일어나며, 식물의 생존 경쟁을 통한 자연 선택 과정을 실험을 통해 관찰할 수 있다.

 

 

 

핵심개념

한 생물 종의 개체군은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 선택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 자연 선택은 주어진 환경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개체들 가운데 그 환경에서 유리한 특성을 갖고 있어야 하며, 그 특성이 자손에게 유전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런 개체들은 환경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는 후손들을 많이 생산하여 살아남게 함으로써 개체군 내에 그들의 대립 유전자의 비율이 높아진다. 한편 자연 선택은 적응과 생식에 실패한 개체들의 대립 유전자를 제거함으로써 개체군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

 

실험소요 시간 1시간

 

(1) 실험 기구 및 재료

조상환

Leave a Reply

*

captch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