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 탐구의 특성

1-2생물학 탐구의 특성 ←PDF로 보기

 

화면깨짐현상과 그림자료가 보이지 않을수 있으니 PDF로보기를 열으셔서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생물학 탐구의 특성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생물은 여러 면에서 무생물과 다르다. 그러므로, 생물을 대상으로 하는 탐구활동과 무생물을 대상으로 하는 탐구활동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면 생물을 대상으로 수행하는 탐구활동이 무생물 탐구와 어떻게 차이가 있는가? 여기서는 생물학 탐구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생물학 탐구의 특성은 무엇인가?

 

 

(1) 생물학 탐구는 생명현상을 탐구한다

먼저, 생물학은 앞에서 살펴본 생명현상이라는 대상에 대해서 탐구하는 학문이다. 즉, 인문․사회학이나 다른 물질과학과는 달리 생물학은 그 연구 대상이 생물체의 생명현상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생물과학은 생명현상에 대한 과학적 설명을 제공하는 탐구를 수행한다.

 

(2) 생물학 탐구에서는 변인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생물의 생명활동은 무생물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하고 다양하다. 즉, 한가지 생명현상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 토종 개구리의 감소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을 연구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될 변인은 사람, 황소개구리, 뱀 등의 포식자 변인, 먹이의 양과 질에 관한 변인, 수질과 수온 등의 수중 서식환경 변인은 물론이고, 유전이나 적응능력 등 매우 복잡한 변인이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생명현상의 탐구에서는 복잡하고 다양한 변인이 체계적으로 통제된 연구가 수행되어야 변인의 영향을 알아낼 수 있다. 이러한 탐구의 과정에 대해서는 뒤에 다시 살펴보겠다.

 

 

 

(3) 생물학 탐구에서는 궁극적 변인의 설명이 중요하다

한편, 생명체의 생존은 본질적으로 자연환경에 대한 적응적 변화, 즉 진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생명현상에서 제기된 많은 의문들은 생리․기능이나 구조적 측면에서의 설명뿐만 아니라 진화적 측면에서의 설명도 반드시 필요로 한다. 특히 이러한 진화적 측면에서의 설명은 비조작적이고 이론적이며 또한 궁극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궁극적 변인’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생물학 탐구에서는 다른 어떤 과학보다 진화적 측면에서의 설명, 즉 원인적 설명의 중요성이 크다. 그러나 생물학에서는 진화적 측면의 원인 설명뿐만 아니라 기능이나 구조적 측면의 근접적 변인의 설명도 함께 요구되므로 이들 두 가지 변인은 서로 한쪽이 지지되면 다른 쪽은 기각되는 경쟁적 속성을 가졌다기보다는 서로가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을 각각 설명하는 상보적 속성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4) 생물학 탐구에서는 생명존중의 자세가 필요하다

생물학 탐구활동은 생명현상을 다루고 탐구하는 활동이다. 우리의 생명이 중요하듯이 인간 이외의 다른 생명체의 생명도 매우 소중하다. 그러므로, 무생물을 대상으로 탐구하는 활동과는 달리 생물학 탐구에서는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가지고 탐구를 수행해야 한다. 특히, 최근의 생명공학 발달은 생명과학의 획기적 발달과 아울러 생명윤리에 대한 많은 사회적 논쟁거리를 함께 생산하고 있다. 그러므로, 생명과학의 탐구에서는 이러한 생명과학의 발달이 궁극적으로 생명체의 존엄성을 해치는 결과로 나타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5) 생물학 탐구는 과학적 탐구방법을 적용한다

과학은 물질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비록 생물이 무생물과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르긴 하나 생물이라는 것이 곧 생명을 갖는 물질이기 때문에 생물학도 과학이다. 물질을 연구하는 과학은 과학적 연구방법이라는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연구방법으로 탐구를 수행한다. 그러므로, 생물학 탐구활동은 다른 물질과학과 마찬가지로 과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수행한다.

 

1. 생명현상에 대한 탐구활동이다

2. 변인이 복잡하고 다양하다

3. 원인적 설명이 중요하다

4. 생명존중의 자세가 필요하다

5. 과학적 탐구방법을 적용한다

 

 

 

 

 

 

 

 

 

조상환

Leave a Reply

*

captcha *